책 리뷰 / / 2023. 12. 16. 01:16

'트렌드 코리아 2024' 책 리뷰 요약 줄거리 핵심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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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라이어티 가격전략

가격 전략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이라 칭합니다. 이는 하나의 고정된 가격이 아닌 다양한 N개의 가격을 제안하여, 기존에 없던 수요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이전과는 달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단순히 고정된 가격이 아닌 다양한 옵션으로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맞추어 새로운 수요를 끌어내는 혁신적인 시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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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배경

새로운 시대가 열리면서 가격에 대한 접근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가격 초개인화 시대'가 플랫폼 경제와 소비자 행동 데이터, AI 기술의 결합으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상품을 내놓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가격 책정이 예측하기 어려워져 시시각각 변동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센트 앱과 같은 플랫폼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가격 변동과 핫딜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품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변동되는 만큼, 이런 앱들은 소비자들에게 최저가와 핫딜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변화는 소비자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증거 및 근거

새로운 가격 전략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를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단순히 하나의 고정된 가격이 아니라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옵션들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전략의 예시로는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의 '시간 버라이어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레스토랑 밥밥리카드에서는 월요일을 '오프피크'로 설정하여 할인을 제공하고, 화/일요일을 '미드피크'로 설정하여 더 적은 할인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이와 같은 전략은 고객들의 다양한 시간대에 따른 Bed에 맞춰 가격을 조정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층을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채널버라이어티'로는 룰루레몬과 같은 브랜드가 직접 판매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직접 상품을 제공하는 D2C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적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면서 가격에도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객별, 지역별, 서비스 옵션별로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과 혜택을 제공하는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은 현재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사점 및 전망

가격 전략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새로운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의 도입은 기업의 경영진이나 최고경영자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의 필요성은 가격이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Bed를 충족시키는 적절한 프라이싱 전략을 찾기 위함입니다.

가격 책정에 있어서는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치 차별이 중요한데요. 이는 사회적, 개인적 공정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프라이싱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정하면서도 소비자들이 가격과 가치를 인식하는 데 납득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죠.

또한, 지나친 가격변동은 고객들의 브랜드 인식과 기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의 변동은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으므로, 가격전략을 구성할 때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가격전략의 효과적인 활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도파밍

도파밍은 현대 사회에서 많이 들어본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이는 도파민(재미)을 추구(파밍)하는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람들이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며, 단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싶어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일상에서 더 많은 즐거움을 추구합니다. 단순히 먹는 것부터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까지, 사람들은 더 많은 재미를 찾아나서며, 일상을 채우는 모든 부분에도 즐거움을 느끼길 원합니다. 이를테면, 더 많은 레저 활동, 여행, 취미생활 등을 통해 사람들은 도파민을 효과적으로 파밍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그저 삶의 행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특징으로 여겨집니다.

 

등장 배경

우리 사회는 더 이상 일과 재미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전처럼 업무 중심의 생산성만을 추구하는 시대는 사라지고, 재미와 즐거움이 삶의 목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과 놀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각각을 독립된 영역으로 여기곤 했지만, 이제는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재미와 생산성을 같이 추구하는 새로운 흐름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주요 매체가 변화함에 따라 재미를 찾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영상 언어의 발전으로 순간적이면서도 즉각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으며, 새로운 재미를 찾게 해줍니다.

또한, 팬데믹 이후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실적주의적 사고에 대한 피로와 비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직 성과만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에 대한 불만과 피로감이 팬데믹 이후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삶에 더 다양한 가치와 의미를 찾고자 합니다.

 

근거 및 증거

우리 주변에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즐거움을 선사하는 랜덤한 도파밍이 풍부합니다. 쇼핑하는 것조차도 즐거움으로 만들어주는 랜덤 코디 놀이나 스쿱 마켓 놀이와 같은 이색적인 경험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상식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이상한 축제, 무모한 도전들도 도파밍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소음 DJ 축제와 같이 일반적인 상황과는 다른 즐거움을 찾는 사람들, 레드불 스트라토스와 같은 무모한 도전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를 찾는 분위기도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쇼미더머니와 같은 디스 문화나 독특한 ASMR은 다양한 경험과 감각을 제공하여 도파밍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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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및 전망

요즘은 제품과 서비스에서 찾는 가치가 달라지고 있어요. 사람들이 더 이상 흔한 것에만 관심을 보이지 않고, 뭔가 색다른 재미를 찾고 있어요. 롯데마트의 수박송처럼 이색적인 이벤트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제공하는 예시죠. 더불어, 이제는 스토리텔링을 넘어서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스토리 두잉'이 강조되고 있어요. 이런 참여형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재미를 느끼게 되고 있어요.

하지만, 지나치게 단기적인 즐거움에 집중하는 팝콘 브레인을 경계해야 할 필요도 있어요. 오로지 단기적인 즐거움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행복과 안정을 위해서는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요즘은 제품과 서비스에서 찾는 가치가 달라지고 있어요. 사람들이 더 이상 흔한 것에만 관심을 보이지 않고, 뭔가 색다른 재미를 찾고 있어요. 롯데마트의 수박송처럼 이색적인 이벤트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제공하는 예시죠. 더불어, 이제는 스토리텔링을 넘어서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스토리 두잉'이 강조되고 있어요. 이런 참여형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재미를 느끼게 되고 있어요.

하지만, 지나치게 단기적인 즐거움에 집중하는 팝콘 브레인을 경계해야 할 필요도 있어요. 오로지 단기적인 즐거움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행복과 안정을 위해서는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요즘남편 없던아빠

요즘의 남성들은 이전과는 다르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남편들은 전통적인 남성상과 결혼문화, 그리고 가정생활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어요. 이들은 옛날처럼 아빠라는 역할에만 머물지 않고, 더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고 있죠. 그들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가정의 변화와 함께 알아봅시다.

 

등장 배경

요즘 30~40대 초반의 밀레니얼 세대 남성들이 겪고 있는 변화는 매우 특별합니다. 이들은 성별에 따른 역할 구분이 사라지고, 가정 생활과 직업, 그리고 가치관이 새롭게 정립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성 평등'이 아니라, 각자의 역할과 기회가 유사해지며 더 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더 다양한 선택의 폭을 열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가정생활을 우선시한다' 남녀 인식 도표
'가정생활을 우선시한다' 남녀 인식 도표

 

근거 및 증거

최근에는 남성들의 가정 내 역할과 가치관이 상당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김은희-장항준 부부 같이 아내가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아휴직을 선택하는 아빠들도 더 많아졌고, 집안에서 식기세척기, 건조기, 로봇청소기와 같은 가전제품들이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아빠들이 정시에 퇴근하고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는 모습도 증가하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들이 남성의 집안 역할과 생각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성들의 삶은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사점 및 전망

요즘 사회에서는 아버지의 가정 내 역할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직장과 가정을 균형 있게 이뤄낼 수 있는 기업문화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일과 가정 모두에서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출산 의욕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육아에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빠들이 들고 다니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육아용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빠들도 자신 있게 육아에 참여하고, 그런 경험을 더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핀오프 프로젝트가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콘텐츠 영역에서만 다뤄졌는데, 이제는 브랜드, 기술, 그리고 조직 관리까지 포함해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어요. 이는 단순한 팬덤 확보를 넘어서 자기 표현과 경력 개발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있는 추세입니다.

 

등장 배경

요즘 제품과 브랜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핀오프가 엄청 중요해졌습니다. 스핀오프는 새로운 버전이나 파생 버전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런 거로 강력한 팬덤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업들은 스핀오프를 통해 핵심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안정적이면서도 리스크가 적은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컬럼비아대의 리타 맥그래스 교수는 이런 전략을 '일시적 우위 전략'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변화가 빠른 시대엔 꾸준한 실험과 새로운 시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려면 새로운 시도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급변하는 시대에는 적응력이란 게 꽤 중요한 거 같습니다.

 

증거 및 근거

스핀오프는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파생되는 혁신적인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여러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먼저, 콘텐츠 스핀오프는 스타워즈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처럼 영화나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이야기나 세계관을 탄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스핀오프는 주요 패션 브랜드가 MZ세대를 겨냥해 만든 세컨드 브랜드로, miumiu나 mm6, kuho plus와 같이 기존 브랜드의 가치를 살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합니다. 또한, 주요 방송사들이 만드는 미디어 스핀오프는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술 스핀오프는 NASA의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로, 우주 탐사를 넘어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전환됩니다.

조직 스핀오프인 내부기업벤처링(ICV)은 이베이와 페이팔, 크라이슬러와 페라리처럼 기업 내부의 아이디어를 독립된 조직으로 발전시켜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어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경력 스핀오프는 사이드잡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개인이 본업 외에 다른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쌓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사점 및 전망

스핀오프의 활용과 함께 리브랜딩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브랜드를 재정비하고, 예를 들어 매일유업의 '매일', 마켓컬리의 '컬리', 던킨도넛의 '던킨', 스타벅스 커피의 '스타벅스'처럼 더 간결하고 직관적인 브랜드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핀오프의 과도한 확산은 독과점이나 골목시장 침해와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과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샵N이 골목상권에 미친 영향과 같은 문제는 스핀오프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인해 생겨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 도입이 예시로 언급됩니다. 이러한 케이스들은 스핀오프가 지닌 가능성과 함께 조심스러운 접근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다음 3편도 이어집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 책 리뷰 요약 줄거리 핵심 3편

디토소비 '디토 소비'란 말하자면, 결정을 내리지 않고 따라가는 소비의 확장된 현상입니다. 정보 찾고, 대안을 평가하고 하는 과정을 모두 빼고, 특정한 사람이나 콘텐츠, 상품을 따라가며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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